본문 바로가기

모발이식/비절개식(FUE)

모발이식 국소마취시 통증완화

모발이식 공여부와 이식부에 국소마취 시행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물리적 자극 (Concomitant physical stimulation)

 

촉각(touch), 압각(pressure), 진동(vibration)은 통증자극의 인지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관문이론(Gate control theory)에 의하면 느린 A-delta, C- fiber에 의한 통증정보의 상승(ascending )전파가 빠른 A-

alpha A-beta 신경섬유에 의해 전달되는 촉각(touch), 압각(pressure), 진동(vibration)에 의한 수렴(afferent)신호

변경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문이론(Gate control theory)을 응용해 마취제를 주입하는 곳 근처의 피부를 꼬집거나, 흔들고 작은 핸들 vibrator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완충제 (Buffering)

 

국소마취제는 약염기성(weak bases)으로 산성형태(acidic form) hydrochloride salt로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산성(acidity)은 premixed epinephrine을 함유한 solution에서 더 높아집니다.

 

낮은 pH는 마취제를 안정화시키고 유통기한(shelf life)을 늘여주지만 주입시 작열감(burning sensation)을 일으키게

됩니다.

 

더욱이 전하를 띤 마취제 분자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국소마취제가 신경세포막을 건너는 확산(diffusion)을 방해하

여 결과적으로 마취제의 onset을 느리게 하고 효능을 감소시킵니다.

 

해결책으로 Buffering을 하고 epinephrine을 첨가해 pH를 높임으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효능(efficacy)을 증가를 시킬

수 있습니다.

 

리도카인(Lidocaine)8.4% sodium bicarbonatevolume ratio 9:1, 부피바카인(Bupivacained) 50:1

buffering 시키게 됩니다.

 

단점으로 buffering된 마취용액은 모발이식시 수술 후 부종(postoperative edema)의 위험이 3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

고되었고 출혈의 경향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식부(recipient site)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Warming

 

Warming buffering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ufferung이 더 큰 효과를 나타내지만 warming으로 주사시 통증(injection pain)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dry heat 37 warm water baths를 사용합니다.

 

 

4) 주사바늘 직경 (Needle caliber)

 

주사바늘이 작을수록 injection pain은 적지만, 주입속도가 천천히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 직경일수록 주어진 용량을 주입하기 위해선 주입량, 속도가 빨라지게 되므로 통증은 증가하게 됩니다.

 

바늘없는 주입장치가 개발되어 있지만 보편화되지는 않았으며 대개 30G needle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