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이식/절개식(FUSS)

공여부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III)

절개 흉터

 

공여부의 흉터는 모발이식을 경험한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문제점 입니다.

 

절개 흉터는 흉터의 크기와 흉터 조직이 얼마나 감춰질수 있는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큰 흉터라도 공여부 모발의 밀도가 중간 정도만 된다면 쉽게 가려질수 있는 반면에, 가는 흉터라 할지라도 공여부의 모발이 드물면 명확하게 보일 것입니다.

 

 

 

절개시에 흉터의 개수와 넓이에 따라 흉터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여러차례 수술을 받게 되면 보통 공여부에서 가능한 최대로 절개하기를 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흉터의 크기를 증가 시키고 반대로 새로운 절개시에 기존에 있던 흉터를 제거한다면 여러번의 수술을 받는다 하더라도 하나의 흉터만 남게 될 것입니다.

 

흉터의 넓이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때에 따라서는 이상적인 수술 테크닉으로 수술을 했다 하더라도 비정상적으로 넓은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절개는 조직의 혈류가 위태로워져서 모발의 생존이 감소하게 되고, 또한 남아있는 공여부가 당겨져서 기존 영구모의 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선상 흉터 사이에 모발이 남아 있는 두피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 쉬워 흉터가 넓어졌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보기 흉한 흉터를 치료 하수 있는데 여러게의 흉터가 있다면 그걸 개선 시키는 방법은 가까이에 위치한 흉터들을 제거하여 하나의 흉터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사항으로는 비정상적으로 넓은 흉터를 수술적으로 교정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시술에서 필요한 것은 흉터의 장력을 감소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어 꼼꼼하게 수술 하는 것으로 향후 좀 더 옅은 흉터가 남게 될 것입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번 순차적으로 절개하는 것이 한번에 넓게 절개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한 번에 넓게 절개하는 것은 장력을 유발 시키기 때문입니다.

 

더해서 관류성, 경구용 스테로이드제제를 처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부종 발생을 감소 시켜서 결과적으로 흉터의 장력을 감소 시키기 때문입니다.

 

집도 의사는 trichophytic technique을 사용하여 봉합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부분적으로라도 흉터를 감춰줍니다.

 

 

 

마지막으로 botulinum toxin 사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데 다양한 근육들의 벡터로부터 발생하는 흉터 장력을 botulinum toxin이 줄여주어 흉터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 언급한 방법을 시행한 후에도 넓은 흉터가 남는다면, 그때는 흉터에 모낭을 이식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모낭은 절개식 또는 두피, 체모에서 FUE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마저도 실패한다면, 최종 선택은 머리 색에 맞춰 피부에 문신을 하는 것입니다.

 

비록 미용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하더라도, 두피의 작은 부분에 시도하는 것은 어느정도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