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 이야기/이식후 관리

모낭염 2주 경과 (2100모낭)

11년 전 시작된 남성형 탈모로 2년전 프로페시아를 시작했지만 여성형 유방(gynecomastia)증의 부작용이 발생해 현재는 dutasteride계열의 아보다트(avodart)를 처방받아 복용 중입니다.

 

아보다트는 5개월째 복용 중으로 프로페시아와 마찬가지로 정수리 부분에 효과를 보고 있으며 현재까지 다른 부작용은 없는 상태입니다. 

 

수술 5일 째 두피가 붓는 증상으로 내원한 결과 이식부에 모낭염이 산재해 있어 치료 2주간의 경과 모습입니다.

 

수술 전 수술 직후

 

수술 5일 후 (모낭염 발생) 수술 6일 후 (모낭염 치료 직후)

 

수술 8일 후 수술 2주 경과

 

수술 직후 적극적인 배농과 염증부위 소독을 시행함과 동시에 경구용 항생제를 복용 수술 2주 경과한 모습에 염증의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모발이식 부위나 채취 부위는 어디에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에 초기 염증 발생시 모발이식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염의 발생빈도는 높지 않지만 이식부위에 생긴 염증은 모낭의 생착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을 관리하지 못할 경우 생착률 저하, 헤어라인 좌, 우 불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tp://motenblog.tistory.com/39      모발이식 후 모낭염

 

http://motenblog.tistory.com/176     모발이식 3일 후 발생한 모낭염 경과



전후동영상(total view) 보기

http://pf.kakao.com/_GTKLx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