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 이야기/miscellanea

모발이식 성공조건

똑같은 모발이식을 했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만족스러운 결과와 성공을 담보하지는 못합니다.

모발이식술은 누구에게나 기회의 평등은 될 수 있지만 결과의 균등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 오랜 임상경험으로 체득된 사실입니다.

사람마다 서로 다른 조건들을 가지고 있어 그 조건에 맞는 수술법, 개인적 만족도를 갖는 것이 수술하는 의료진과 수술 받는 환자 모두에게 수술 결과 예상과 신뢰 형성면에서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에서 수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공여부의 장점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① 공여부(후두부) 모낭이 많으면 즉 숱이 많을 수록 유리합니다. - 탈모가 심한경우는 이식량이 많을 수록 결과도 만족스러운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② 남성형 탈모인 경우 모발의 상대적 굵기가 굵을수록 유리합니다. - 이식후 밀도감과 볼륨감이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용 목적의 여성헤어라인인 경우는 예외입니다.

③ 머리카락이 심하게 곱슬거리지 않아야 합니다. - 적당한 곱슬은 굵고 모발밀도도 좋아보이게 하지만 심한 곱슬인 경우 모근의 위치파악이 어려워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④ 두피가 너무 경직되거나 너무 연약하지 않아야 합니다. - 경직되면 채취시 어려움과 흉터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하고 두피가 너무 약하면 채취시 모근의 위치가 왜곡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⑤ 두피는 염증없이 청결해야 유리합니다. - 유분이 많고 피지가 많이 쌓여있는 두피는 지루성 염증이나 모낭염 발병 확률이 높아 채취시에도 제외되고 이식부위도 마찬가지로 청결해야 생착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⑥ 대량이식시 측두부에 모발이 많다면 이식량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⑦ 정수리 부분까지 탈모가 진행된 경우 측두부 모발의 채취는 탈모부분과 측두부 채취부분의 밀도 밸러스를 맞출 수 있어 더욱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⑧ 목덜미 부분까지 적당한 굵기의 모발이 존재한다면 이식량이 늘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⑨ 가르마가 후두부 뒤쪽 넘어 존재한다면 채취부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가르마 부근은 채취에서 제외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⑩ 두상이 작으면 유리합니다. - 두상이 크면 일면 숱이 많아 채취량은 늘어나지만 상대적으로 이식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⑪ 두상에 흉터가 적어야 유리합니다. - 흉터 부분을 커버하기위해 주변 모발을 남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까지의 이야기는 오랜 임상적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린 부분으로 보다 정확한 현재 탈모 상태와 후두부 상태 수술예상 만족도 등은 집도의와 환자간의 심도있는 상담과 신뢰형성이 근간이 되어야합니다.

수술 경험이 많고 만족도 예측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하더라도 실제 수술 결과는 전문가의 예상을 빗나가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모발 이야기 > miscellan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어라인  (0) 2012.02.21
free lunch  (0) 2012.02.18
노화 (Aging)  (0) 2012.01.25
사모예드(Samoyed)  (0) 2012.01.23
다양한 모낭군들  (0) 201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