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 이야기/이식후 관리

모발이식 후 겪을 수 있는 불만사항 (III)

5) 모낭 이탈 (grafts dislodgement)

 

보통 수술 후 5일 안에 발생하지만, 피딱지(crusting)가 있다면 그 기간은 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술 부분의 직접적인 손상이 모낭 손실의 주요 원인으로 모낭은 제자리에서 빠진 후에는 빠르게 탈수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시 심을 수 있을때까지 충분히 생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모낭군(multi-FU grafts)은 말라버리지만 않는다면 생착할 수 있는데, 이는 모낭 주변의 조직들이 완충(buffer)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식 모낭이 제자리를 벗어나는 일이 발생한다면, 환자는 제한된 양만큼 소금이 포함된 물이나 콘택트 렌즈 세척액(contact lens rinsing solution)을 담은 컵에 모낭을 넣어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발이식한 의사를 찾아가 다시 심을 수 있도록 합니다.

 

 

 

 

6) 딸꾹질 (Hiccups)

 

딸꾹질은 모발이식과 관련해서는 흔한지 않은 부작용입니다.

 

딸꾹질은 수술 중이나 수술 후에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2~3일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딸꾹질은 diazepam 복용 때문에 발생합니다.

 

많지 않지만 횡격막 감각신경의 자극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신경 가지들은 귀 뒷부분에 분포되어 있어 절개(strip harvesting) 동안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딸꾹질을 해소 할 수 있으나, 지속된다면 7~10일정도 6시간마다 한번씩 chlorpromazine 25mg을 복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환자에게 chlorpromazine이 드물게 긴장이상반응(dystonic reaction)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전후동영상(total view) 보기

http://pf.kakao.com/_GTKLx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