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 이야기/이식후 관리

모발이식 후 샴푸

과거 모발이식을 시행한 경우 2~7일간은 샴푸를 금지해오다 두피 청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수술 후 바로 샴푸를 시행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비절개식의 경우 다음 날, 절개식의 경우 2~3일 후부터 샴푸를 시작합니다.

모발 이식 후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피지가 쌓여 모공을 막아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수술 2주까지는 머리를 문지르지 않고 모발이식 부위는 이식하지 않은 부분에 거품을 낸 후 이식부위는 거품으로만 살살 세척하고 샤워기의 물살도 약하게 하여 샴푸를 합니다.

복용하는 경구용 탈모 약물(프로페시아, 프로스카)은 무관하지만 마이녹실, 로게인, 스칼프 메드 등 도포용 약제와 증모제의 사용은 수술 후 몇 개월간은 이식부위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식 후 바로 도포용 약제를 추천해주는 곳도 있지만 모발튼튼블로그에서는 이식부분에는 3~5개월 간은 도포용 약제를 권하지 않습니다.

미세한 약물 성분이나 분말들이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염증의 유발물질이 될 수있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된 경우는 귀가 후 청결하게 두피를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주간은 타월로 이식부위를 문지르지 않게 사용하고, 드라이는 저온 또는 송풍으로하여 건조시킵니다.

머리를 빗을 때도 빗이 이식부위에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해야만 하며 헤어제품(젤, 왁스, 스프레이 등)은 이식부위에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하여야만 합니다.

수술 2주일이 경과하면 딱지는 미지근한 물로 샴푸시 2~3일 내로 저절로 떨어지게되니 무리하게 제거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발 이야기 > 이식후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발이식과 당뇨  (0) 2012.02.25
모발이식 후 염증  (0) 2012.02.22
모발이식 후 모낭염  (0) 2012.02.12
음주와 모발이식  (0) 2012.02.07
흡연과 모발이식  (0) 2012.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