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by Case/약물효과

관자놀이탈모와 탈모약물 복용중단

탈모의 가족력이 있으며 20대 중반부터 탈모를 느끼기 시작해 탈모약물 복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약물의 효과는 있었지만 부작용으로 잠시 중단한 상태이며 탈모는 M-자나 헤어라인이 아닌 관자놀이와 정수리 중심으로 진행중입니다.


수술 전 - 좌10개월 후
수술 전 - 우10개월 후


관자놀이는 모발이식으로 충분한 효과를 보게 되었고, 이식과 함께 재복용한 약물도 정수리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좌우 관자놀이는 좁히기 보다 옅어지고, 탈락된 모발들 사이로 밀도보강 위주의 이식을 진행하였고, 이식 2년 4개월 후 이식된 굵어진 모발들이 관자놀이부근에서 밀도감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수술 전 - 좌2년 4개월 경과
수술 전 - 우2년 4개월 경과


관자놀이는 얼굴 대면시 직접적으로 눈에 띄는 부분으로 가급적 너무 좁지 않은 디자인으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관자놀이 부분의 모발들은 헤어라인 모발이식과 다르게 이식모발의 방향성과 이식각도에 유념해야 부자연스러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탈모약물복용 1년 7개월 경과약물중단 9개월
약물중단 9개월약물중단 1년


한동안 없었던 탈모약물 부작용은 1년 7개월 복용 후 다시 발생해 약물을 중단하게 되는 사태로 이어졌고, 약물중단으로 인해 정수리 탈모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약물의 가벼운 부작용은 복용후 서서히 사라지는게 일반적이지만 심한 부작용의 경우 약물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finasteride계열이나 dutasteride계열 약물 공히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작용의 빈도는 2%내외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다행히 부작용 발생시 약물을 중단하게되면 약물 부작용은 사라집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측두부 모발이식 10개월 경과 (400모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