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by Case/약물효과

남성형 탈모 - Finasteride효과

프로페시아(Propecia)


프로페시아(Propecia)는 현재까지 나온 유일한 경구용 탈모 방지약으로 그 화학명은 Finasteride입니다.

이 성분은 원래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연구 과정에서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밝혀지고 이후 임상 실험을 통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임이 입증되어 1998년에 미국의 식품의약청(FDA)의 인증을 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성 전용으로 사용되며, 여성이 복용하는 것은 금하고 있습니다.



- 효능
탈모 증상이 시작되었거나 심하지 않은 1,500명 이상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프로페시아(Propecia)를 복용한 남성의 83%에서 머리가 빠지는 증상이 멈추었고 가는 모발이 굵어지는 호전을 보인 반면 17%에서는 계속 탈모가 진행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프로페시아(Propecia)는 약을 사용하는 기간에 한해 주로 두정부(정수리 부분)의 탈모에서 모발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가는 머리카락을 굵게 나오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사용을 중지하는 경우는 2개월 정도 지나면 전에 빠져야할 머리카락까지 함께 빠집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여야하는데 대개 1-2년에 가장 효과가 좋으며 그 이후에는 점차 감소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6~12개월 정도 사용하여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 부작용
이 약의 부작용으로는 성기능의 장애(3%), 피로감(2%)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는 성적 욕구의 감소(1.8%), 발기부전(1.3%), 정액량의 감소(1.2%)등이 있고, 이런 부작용은 사용을 중지하면 수 주 내에 대부분 회복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지루성 피부염, 고환통, 여성형 유방(젖꼭지에 몽울)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임 여성들에게는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접촉자체를 금하고 있고 폐경기가 지난 여성에서 사용 시 전혀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가 없으므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